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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의 교육 환경, 교육 제도, 문제점과 향후 전망

by sevenM 2023.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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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의 교육 환경

인도네시아의 교육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부모의 경제 수준이 자녀의 학력 수준이 되는 환경입니다. 이는 미취학 아동부터 고등교육을 받는 성인까지 모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교육 환경이 우리나라의 환경 정도였다면 아마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강대국의 지위를 누리고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 한국의 교육 환경도 고등 교육으로 갈수록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지만 인도네시아는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미취학 아동부터 부모의 교육 수준과 경제 수준의 대물림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육 인프라 측면에서 보면 크게 유아교육,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대학교로 나눌 수 있고, 기타 사설 아카데미, 인터넷 교육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용적인 부분에서는 교육 과목 및 커리큘럼, 교수법 등에서 비효율적인 측면이 많아 보입니다. 

 아래  표의 학교 중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의 약 84%는 공립학교이며 나머지 16%는 사립학교입니다. 고등 교육기관은 대학, 아카데미, 공립 및 사립 폴리테크닉을 포함한 10,000개 이상이 있으며 이 중 60%가 사립 기관입니다. 인도네시아의 초등학교 입학률은 거의 97% 가 되지만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중학교 입학률은 약 75%, 고등학교 입학률은 약 50%로 더 낮습니다. 인구의 약 20%만이 대학에 진학합니다.

교육 단계 대상자 수 교육 기관 수
유치원(TK) 8,920,555 331,135
초등학교(SD) 32,851,685 314,000
중학교(SMP) 17,843,862 60,000
고등학교(SMA) 9,725,208 21,000
직업 학교(SMK) 5,726,281 5,778
전문대/대학(D/S) 5,627,235 4,500

 

교육 제도

인도네시아 교육 제도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그리고 대학 이상의 고등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 언어는 인도네시아어이며 영어 또는 다른 언어로 이중 언어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교육기관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로 나눌 수 있고, 일반 학교는 문화교육부, 종교 학교는 종교부에서 관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국정교과서는 문화교육부 교과서 센터에서 총괄하여 제작하며, 일선학교들은 지방정부의 주도로 기금을 지원받아 교과서를 배부하며 사립학교들은 민간출판사 교과서도 사용합니다. 전체 학교의 84%는 교육부가 담당하는 국·공·사립학교이고, 16%는 종교부가 담당하는 종교학교입니다. 인구의 85% 이상이 이슬람을 믿기 때문에 종교학교는 이슬람학교를 말합니다.

학비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등 총 9년이 무상 의무교육이므로 국·공립학교는 무료지만 교재와 교부재는 학생이 부담해야 합니다. 물론 사립학교의 경우는 모든 것을 학생이 부담합니다. 의무교육은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등 12년을 지향하고 있지만 모든 의무 교육이 무상 교육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학기는 가을 학기제가 기본이며 7월 중순경에 시작합니다. 긴 방학은 6월 말부터 3주, 짧은 방학은 12월 마지막 주부터 10일 정도입니다. 

교육 관련 문제점과 향후 전망

디지털 수업 교실
<인도네시아 디지털 수업 교실>

문제점

인도네시아 교육 시스템은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사회적 측면에서 빈곤과 불평등은 특정 집단, 특히 외딴 지역의 교육에 대한 접근을 어렵게 합니다. 경제적 측면에서 자금과 인프라 부족은 교육의 질을 제한합니다. 문화적 측면에서 전통적 신념과 관행은 특히 성역할과 종교 교육과 관련하여 현대 교육과 아직도 충돌하고 있습니다. 교육적 측면에서 커리큘럼은 지나치게 경직되고 구시대적이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보다는 기계적인 암기에 중점을 둡니다. 교사의 질과 교육도 문제입니다. 상기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교육 수준이 올라갈수록 기관당 학생 수가 증가하므로 국가의 교육 인프라에 대한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해결 방안 모색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특히 소외된 지역에 대한 교육 자금을 늘렸습니다. 또한 교사 인증 프로그램과 같은 인프라를 개선하고 교사의 자질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문화 및 교육 측면에서 보다 현대적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하도록 커리큘럼의 수정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학업 후 사회 활동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직업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접근성도 높이고 있습니다. 

국가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세계적 입지가 확장됨에 따라 인도네시아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국민의 교육 수준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을 교육을 통해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내고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을 줄이기 위해 초등 및 중등 수준에서 학교에 다니는 학생 수를 늘리기 위한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그 결과 등록률이 크게 증가했으며 도시와 농촌 지역 간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편, 교육 시스템의 질적 향상에 대한 노력으로 고도로 숙련되고 의욕적인 교육자 간부를 양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교사 훈련 및 전문성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교육 및 학습의 질이 향상되고 학생 참여 및 성취도가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 외에도 인도네시아는 교육 개선 수단으로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으며 e-러닝 플랫폼 및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외딴 지역에 거주하거나 다른 제약으로 인해 학교에 다닐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교육에 대한 접근을 크게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미래 인도네시아의 교육은 기업가 정신과 혁신에 대한 관심 증가의 방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가 세계 무대에서 주요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국민이 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사고방식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그에 맞는 교육 정책을 계발하고 지원하기 위한 국가적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STEM 교육에서 학생들이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도록 장려하고 있고, 새로운 스타트업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인큐베이터와 액셀러레이터를 만들고 혁신과 위험 감수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변함없는 기조를 유지한다면 교육 환경과 교육 수준에 대한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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